슬기로운_kiya's

운전면허 취득방법 3단계 : 도로주행 시험 본문

슬기로운_꿀팁정보

운전면허 취득방법 3단계 : 도로주행 시험

슬기로운_ 2021. 12. 27. 20:30
728x90
반응형

운전면허 취득방법 도로주행시험
운전면허 취득방법 도로주행시험

 

 

관련 이전 게시물

2021.11.26 - [슬기로운_꿀팁정보] - 운전면허 취득방법 1단계 : 안전교육 및 학과시험

2021.12.13 - [슬기로운_꿀팁정보] - 운전면허 취득방법 2단계 : 장내기능시험

 

 

 

안녕하세요 슬기로운입니다

 

 

여러분 제가 운전면허 취득방법 시리즈의 마지막을 들고 왔습니다

바로 도로주행 시험 편인데요! 저랑 같은 시기 시작하신 분들은 격하게 공감되는 부분들도 있으리라 믿으며 운전면허 취득방법 마지막 3단계! 도로주행 시험에 대해 같이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도로주행 시험 저의 결과는!! 합격입니다!

 

 

사실 지난주에는 합격 글이 올라왔어야 하는데 한 주 늦어진 비하인드 스토리가 있었어요

한번 실격됐었던 이야기부터 제가 시작을 해봐야 할 듯한데요 도로주행 시험 앞두고 계신 분들도 잘 읽어보시고 꼭 확인하세요!

 

도로주행 교육중인 학원차량
도로주행 교육중인 학원차량

 

 

도로주행 시험 전 교육과정

 

먼저 기능시험을 끝내고서 저는 도로주행 교육 날짜를 잡고 바로 3일간 교육을 받았었는데요

학원 내에서만 서행으로 왔다 갔다 하던 기능시험과는 차원이 다른 정도의 긴장감이 엄청나더라고요 운전석에 앉아서 제가 도로 위를 달리고 있을 줄이야…옆에 차들이 쌩쌩 지나갈 때마다 너무 무섭고 혹여나 사고가 나진 않을까 교육을 받으면서 내가 면허를 따도 혼자서 과연 운전을 할 수 있을까? 싶은 생각에 저는 교육 첫날부터 굉장히 암울했어요

 

 

나름 운전면허 학원을 다니면서 오랜만에 새로운 걸 배우고 도전한다는 것에 즐거운 마음도 있었는데 도로주행 교육 첫날 이건 내가 쉽게 생각할 일이 아니구나.. 싶더라구요 면허를 따더라도 꼭 연수를 받고서 운전을 해야겠단 생각을 첫날부터 하게 된 저는 3일 교육기간 내내 엄청난 긴장감을 가지고 학원을 갔었죠 운전면허 도로주행 시험 코스는 학원마다 다를진 모르겠지만 총 4가지 코스가 랜덤으로 나오게 됩니다 하지만 교육기간은 3! 3일 동안일동안 4개의 코스를 완벽 숙지하고서 시험을 봐야 한다는 것인데요 절대로 생각보다 만만치가 않습니다

 

 

도로주행시험코스종류 출처 창동자동차학원
도로주행시험코스종류 출처 창동자동차학원

 

 

우선 극도의 긴장감으로 운전대를 잡는 우리 운린이들은 코스를 외울 정도의 여유가 없다는 것..

게다가 시험 보는 중간중간 미션이 있기 때문에 어느 구간에서 정확하게 코스를 변경해야 하는지

어느 구간에서 길을 들어야 하는지 어느 구간에서는 몇 킬로로 달려야 하는지 정해져 있습니다

또 교통상황에 따라서 속도 유지 과제가 나온다면 일정 속도를 유지해서 달려야 하는 미션도 주어지죠

 

 

저는 3일 교육이 끝나자마자 바로 다음날인 토요일 오후 3시 30분 시험을 보러 갔습니다

근데 정확히 3시 30분이 되자 올해 첫 폭설이 내리기 시작했어요 ㅠㅠ

가뜩이나 긴장감과 머릿속에 외우고 있던 코스와 미션 과제 생각하기 바쁜 제 머리는 한순간에 백지가 되고 눈이 쌓여서 바닥은 안 보이고 앞도 잘 안 보여서 와이퍼를 계속 켜놓고 도로주행 시험을 시작했죠 ㅠㅠ

 

 

같이 동승했던 다른 시험자 분이 저보다 먼저 시작을 했고 저는데에 타서 참관을 했는데

눈이 너무 많이 와서 시야가 확보되지 않아 시작한 지 얼마 안돼서 바로 실격

그리고 이어서 폭풍처럼 오는 눈 속에서 저도 시험을 시작했습니다

 

 

도로주행 시험을 대기중인 차량들
도로주행 시험을 대기중인 차량들

 

도로주행 시험당일

 

 

제가 제발 걸리지 말아라 했던 가장 어려운 코스가 걸렸고 저는 어느 정도 마음을 내려놓고 사고만 나지 말자라는 마음으로 출발했어요 어디서 깜빡이를 켜야 하고 몇 킬로로 달려야 하는지

어디서 차선 변경을 해야 하는지 차분하게 생각하면서 생각보다 의외로 코스의3분의 2를 다 지나오고 있었죠!

 

 

하지만.. 돌아가기만 하는 길에서 차선 변경 구간이 헷갈리기 시작했습니다 눈 때문에 바닥이 안보이니 구별이 안 갔고 전방 시야가 확보가 안되니 신호가 가까이 느껴지더라고요 네비에 의존해서 저는 차선을 변경했고 잘 가고 있구나!라는 생각이 들자마자 실격~이라는 말을 듣고 얼마나 황당하였는지 몰라요..ㅠㅠ

 

 

짧은 횡단보도가 연속으로 나오는 구간이었는데 제가 차선 바닥을 못 봐서 한 칸 전에 변경을 한 것이 실격 사유였습니다 ㅠ 너무너무 아깝고 아쉬워서 주말 내내 흔들리는 멘털을 부여잡느라 혼났어요.. 그리고 1주일 뒤 저는 다시 도전했고 크리스마스였던 25일 주말 3시 30분경!다시 똑같은 시간에 시험을 보러 갔습니다 떨리는 마음을 부여잡고 시험 보기 직전까지 코스를 다시 외우면서

학원에서 카드 체크를 한 뒤 신분증을 들고 시험 대기를 하고 있었죠! 제가 그 시간대 첫 시험자였고 떨리는 마음으로 차에 탑승했습니다

도로주행 시험 채점기 사진
도로주행 시험 채점기 사진

 

 

또다시 어려운 코스가 걸 린저는 최대한 침착함을 유지하고 천천히 코스를 생각하면서 주행을 했습니다! 저는 중간중간에 나오는 우회전 코스가 너무 헷갈리더라고요.. 거기서 떨어지는 분들도 많다고 하던데 좌회전 같은 신호가 거의 없는 우회전 코스는 녹색불이거나 우측에서 좌회전으로 오는 차들이 있거나 보행자 신호가 꺼지거나 이런 주변 상황을 살펴가면 해야 하다 보니 아직 저는 그 타이밍을 잘 재는 게 힘들더라고요 그래서 빨간불이면 무조건 일시정지!라고 알려주시나 봐요

 

 

배운 대로만 하자 했던 저는 침착하게 모든 코스 주행을 마치며 드디어 올해 마지막 버킷리스트였던 운전면허 취득을 했습니다!

 

 

아마 새해를 맞아서 이제 막 학원을 알아보거나 하시는 분들도 정말 많을 것 같은데요!

도로주행 시험 앞두고 계신 분들은 몇 가지 제가 했던 방법 중에 효과적이었던걸 알려드릴게요!

무조건 내감보다는 선생님이 알려준 대로만 하자! 시험과 실제 운전과는 다소 차이가 있기 때문에

우선 코스 내에서 미션 과제나 선생님이 교육 때 알려줬던 주의사항은 꼭 기억해뒀다가 지키는 게 안전하게 합격하는 길입니다! 그리고 학원에서 도로주행 코스를 종이로 줄 거예요 이걸 무조건 많이 보시고 동영상을 보세요! 동영상부터 보면 절대 머리에 안 들어오니 종이로 받은걸 먼저 외워보시길 바라고 시험날에는 반드시 학원 전용카드와 신분증 필수 지참!없으면 시험 못 본답니다 ㅠㅠ

 

 

면허시험장에서 대기중인 사람들
면허시험장에서 대기중인 사람들

 

 

이렇게만 미리 체크해두셔도 가서부턴 본인의 실력이니 꼭! 위 사항 몇 가지만 체크하고 가시길 바랄게요! 저는 올해 마지막 버킷리스트를 이뤄내서 너무 기분이 좋은 하루가 됐었어요 ㅎㅎ

운전면허 취득방법 시리즈는 이렇게 해피엔딩으로 마무리해보겠습니다!

지금까지 슬기로운이었습니다!

728x90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