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_kiya's

MBTI 유형 열 네번째 이야기 _ ENFP 편 본문

슬기로운_인간관계

MBTI 유형 열 네번째 이야기 _ ENFP 편

슬기로운_ 2022. 3. 28. 18:31
728x90
반응형

재기발랄한활동가 ENFP
재기발랄한활동가 ENFP

 

 

 

안녕하세요 슬기로운입니다! 

오늘은 MBTI시리즈 무려 14번째 이야기 ENFP(엔프피) 편으로 시작해보도록 할게요!

 

 

이들은 인구 전체의 꽤 많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는 유형이라고해요! 어느 모임을 가더라도 어렵지 않게 만날 수 있다는 친근한 유형인 ENFP(엔프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MBTI 유형 _ ENFP(엔프피) : 재기발랄한 활동가 

 

활동가형 사람, 즉 자유로운 영혼의 소유자인 ENFP(엔프피)는 분위기 메이커의 역할을 도맡아 하기도 하는데요! 단순하게 인생의 즐거움을 일시적 만족으로 느끼는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나 사회적, 정서적인 깊은 유대를 통해 행복감을 느끼는 타입이라고 해요!

 

활동성의 유형인 ENFP
활동성의 유형인 ENFP

 

 

성격이 활발하면서도 인정이 많아서 매력적인 성격으로 여러 사회적 모임에서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는 유형이라고 해요! 

 

 

이들이 매력적인 성격이다 라고 칭해지는 이유는 사교적인 특성뿐만이 아니라 창의력도 뛰어나며 나름의 통찰력을 가지고 사람에 대한 감정이나 인정까지도 잘 헤아리며 그 안에 숨어있는 깊은 의미마저 찾아내려고 노력하는 사람이에요

 

 

하지만 이들은 자유로운 영혼의 소유자! 이들은 과도한 스포트라이트를 받거나 누군가들에게 추앙을 받는 것까지는 그리 선호하진 않는다고 해요 반복적인 업무를 하는 일이나 지루한 일상이라 생각이 되는 경우 ENFP(엔프피) 유형은 쉽게 낙담하거나 인내심이 바닥이 난다고 하네요!

 

 

 

다행히도 ENFP(엔프피) 유형은 본인이 언제 어떻게 휴식을 취해야 하는지 잘 알고 있는 유형이기 때문에 일할 때의 열정적이고 진취적인 모습을 보여주다가도 놀 때는 확실하게 열성적으로 노는 말 그대로 자유로운 영혼의 소유자의 면모를 보여줘서 주변 사람들을 종종 놀라게 하기도 한다고 해요 

 

 

다양한 얼굴을 가지고 있어서 타인들과의 정서적 교감도 원활하게 가능하고 친구나 동료들을 색다른 통찰력으로 바라보기 때문에 때때로 영감을 불어넣어 주기도 한다고 합니다! 

 

 

이런 이유들로 인해서 인간에 대한 감정, 인간관계 등 ENFP(엔프피)들이 가장 많이 찾는 대화의 소재라고 하네요!

 

매력덩어리 ENFP
매력덩어리 ENFP

 

이런 매력덩어리에 자유로움의 상징과도 같은 ENFP(엔프피) 에게도 주의가 필요한 부분은 있습니다 

이들이 직관에 지나치게 의존하게 될 경우에 타인의 의도를 잘못 해석해서 오해가 생기는 상황이 종종 발생할 수가 있는데요 단도직입적으로 대화를 해서 충분히 해결할 수 있는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스스로 문제를 더 어렵게 만들기도 한다고 해요 

 

 

이런 경우가 사회생활 속에서 나타나게 되면 협력이나 조화를 중요시하는 성격의 사람들에게는 엄청 스트레스를 주는 상황이 될 수 있어서 다른 사람 밤잠 설치게 만들 수도 있다는 겁니다! 

 

 

ENFP(엔프피) 유형은 인간관계, 사람에 대한 감정들, 그리고 생각들에 대해서 스스로 만족스러운 해답을 찾을 때까지 파헤치는 유형이며 그들의 이런 노력이 결실을 맺게 되는 날 이들의 상상력이나 인간애, 용기가 엄청난 빛을 발하게 될 거라고 하네요!

 

 

 

ENFP 성향의 로버트다우니주니어
ENFP 성향의 로버트다우니주니어

 

 

ENFP (엔프피) 특징 및 장단점 

 

ENFP(엔프피) 유형은 누가 봐도 매력적인 성격의 소유자예요! 새로운 시도를 좋아하고 사람을 기쁘게 해주는 타고난 능력이 있어서 주위 평판도 좋고 따르는 사람들도 많은 편이죠! 새로운 사람을 만나는 것도 좋아하지만 종종 혼자만의 시간도 필요로 하곤 합니다! 

 

 

통찰력도 있는 편이기에 위기 대처능력도 뛰어나고 정이 많은 성향이라 감수성도 풍부하죠! 가끔은 고집스러운 면모도 보이지만 융통성이 좋은 편이라서 곧잘 고집을 내릴 줄도 아는 사람이에요 그래서 화가 났을 때도 유연하게 넘어가려고 하는 편이고 인생을 최대한 즐겁게 살려고 노력하는 성향입니다!

 

 

하지만 좋아하는 사람과 싫어하는 사람의 구별도 뚜렷해요 누구에게나 천사는 아니기 때문에 ENFP(엔프피)를 상대로 밀당은 절대 하지 마세요! 항상 진심으로 대하는 것이 ENFP(엔프피)와 가까워질 수 있는 방법입니다! 그리고 E라고 해서 마냥 외향적이지 만은 않아요 아싸 중에 인싸, 인싸 중에 아싸 라고도 불리는 ENFP(엔프피)는 E형 중에선 내향성이 유독 강한 편이기도 합니다!

 

 

호기심이 강하고 상상력이 풍부해서 인생을 거대한 퍼즐의 일부로 본다고 해요! 안전함만을 추구하지 않는 성격이고 통찰력, 관찰력이 뛰어나 감정의 변화, 움직임, 행동변화, 아이디어 등등 잘 알아차리고 흐름을 읽으려고 노력합니다 

에너지도 넘치고 열정적인 사람이라 사소한 이야기부터 의미 있는 모든 대화도 잘 끌어나가는 커뮤니케이터라서 어디서든 인기 있고 친근한 사람으로 주변 사람들이 많은 타입이에요!

 

ENFP성향의 RM
ENFP성향의 RM

 

 

 

이런 ENFP(엔프피)도 단점이 없진 않은데요 아이디어를 구상하거나 시작을 할 때에는 엄청난 집중력과 열성을 보이지만 유지, 관리, 사후 처리에서는 영 어려움이 있어요 인간관계나 철학적인 부분들을 탐구할 때는 열성적일 수 있지만 회사에서 보고를 하거나 반복적이고 지루한 업무의 일상이면 이 들은 관심 자체가 유지되지 않아요 

 

 

또 한편으로는 상상력과 과도한 통찰력이 과장된 생각을 만들어내고 타인의 의도를 그대로 받아들이지 못해서 오해 섞인 상황을 만들거나 사물의 액면 그대로를 받아들이지 못할 때도 있어요 또 이런 과장되는 생각들이 스스로에게 스트레스로 오게 되고 지나치게 감정적인 상황을 만들어내거나 지나치게 독립적인 사람으로 비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오늘은 이렇게 ENFP(엔프피)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확실히 어떤 모임을 가더라도 꼭 한 명쯤은 있는 캐릭터는 맞는듯해요! 같이 있으면 편하고 나도 모르게 수다쟁이가 되어 버리게 만드는 그런 친구랄까요? 

 

 

벌써 14번째 시리즈인 MBTI 유형 ENFP(엔프피)편 얼마 남지 않은 시리즈로 다시 돌아오겠습니다!

지금까지 슬기로운 이었습니다~! 

728x90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