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_kiya's

계란 효능 8가지 양질의 단백질 완전식품이다 본문

슬기로운_건강생활

계란 효능 8가지 양질의 단백질 완전식품이다

슬기로운_ 2022. 7. 14. 12:32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슬갑다 입니다. 우리 일상생활에서 쉽게 구할 수 있으며, 가볍게 먹을 수 있는 계란은 양질의 단백질이 풍부할 뿐만 아니라 비타민, 무기질, 필수 아미노산 등 각종 영양성분을 고루 갖춘 우리 식탁에서 빠질 수 없는 건강식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영양학적으로도 가장 이상적인 완전식품이기도 한 계란은 성장기 어린이부터 임산부, 성인, 노인까지 모든 연령층이 즐겨 먹고 있으며 아침 대용이나 간식, 다이어트 등에 이용될 뿐만 아니라, 간단한 요리부터 고급 요리까지 빠지지 않은 식재료이기도 합니다.

 

지금부터 계란 효능 8가지를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포크위에 계란

 

계란 효능 1, 두뇌 건강

 

계란에 함유된 레시틴이라는 인지질 성분은 두뇌에 영양을 공급해줄 뿐만 아니라,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중장년 층에 큰 도움이 되는 식품이라고 할 수 있고, 계란에는 철분, 엽산, 칼슘, 비타민E 등 다양한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치매 위험이 있는 노인뿐만 아니라, 임산부와 태아의 건강관리에 도움이 되며, 계란에 함유된 콜린은 신경전달물질인 아세틸콜린을 활성화하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기억력, 집중력 등 뇌 기능 개선에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쿠킹준비 계란

계란 효능 2, 면역력 강화

 

계란은 식품 중 단백질 효율이 가장 높을 뿐 아니라, 비타민A, 비타민D, 비타민E, 아연 등 5대 면역 영양소가 풍부하기 때문에, 꾸준히 섭취하면서 규칙적인 식사와 운동을 병행하게 되면 면역체계 증진에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더불어 계란에 들어있는 단백질은 인체에 필요한 필수 아미노산 조성과 가장 비슷해 세계 보건기구는 계란 단백질을 완전 단백질로 분류를 하고 있습니다.

 

둥지위의 계란

계란 효능 3, 체중조절

 

완전 식품으로 알려진 계란은 단백질과 무기질 등 우리 몸에 필요한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하기 때문에 아침 식사 대용은 물론,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식품입니다. 특히, 단백질 원천인 계란은 칼로리가 낮고 포만감을 쉽게 높여주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 뿐 아니라, 다이어트로 인해 손실되기 쉬운 근육의 양을 잡아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계란빵

 

계란 효능 4, 혈관건강

 

계란은 전체 지방의 60% 이상이 혈관 건강에 이로운 불포화 지방으로 구성돼 있으며, 계란에 들어 있는 레시틴의 주성분인 콜린은 혈중 지질 성분을 몸 밖으로 내보내는 HDL이어서 혈관 건강에 이로운 작용을 합니다.

 

참고로, 계란은 다른 동물성 식품보다 포화지방 비율이 낮고, 노른자의 콜레스테롤 함량이 높지만, 혈중 콜레스테롤 농도가 섭취량만큼 증가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계란토스트

 

계란 효능 5, 뼈 건강

 

계란에는 칼슘의 함유량이 많아 몸을 지탱하는 부위의 골격 기능에 보탬이 될 뿐 아니라, 칼슘의 흡수율을 높이는 비타민 D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뼈 건강 및 척추 건강에도 매우 좋다고 합니다. 또한, 뼈 건강이 약해지면 연골에도 영향을 미쳐 골다공증 뿐만 아니라, 류머티즘성 관절염을 발생시킬 수 있는데 그러한 부분을 칼슘과 비타민D가 풍부한 계란을 섭취하면 골다공증 및 관절염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빵과 계란

 

계란 효능 6, 항암 효과

 

계란 노른자에는 단백질 중 하나인 포스비틴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다양한 암세포의 성장을 더디게 하는 효과가 있으며, 특히 자궁암, 간암, 위암 예방에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깨진 계란

 

계란 효능 7, 탈모 예방

 

계란에는 양질의 단백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단백질로 구성되어 있는 모발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 꼭 필요한 식품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는데요, 특히, 계란 노른자에 함유된 비오틴 성분은 단백질 대사 과정에 관여하는 수용성 비타민으로 탈모를 예방할 뿐 아니라, 비듬, 지루성 피부염 및 피부와 손톱 건강에도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계란 효능 8, 빈혈 에방

 

계란은 철분, 단백질, 칼슘, 비타민D, 비타민K, 엽산 등이 풍부하게 함유된 완전식품으로 하루에 계란 1개가량을 섭취하면 빈혈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이밖에도 계란에는 간 기능 해소에 도움이 되는 레시틴, 메티오닌이 다량 함유돼 있어서 피로 회복 및 숙취해소에 좋으며, 눈 건강에 도움이 되는 루테인, 제아잔틴, 비타민A도 풍부하기 때문에 백내장, 황반변성 등 눈 질환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베이킹 파우더 위에 계란

 

부작용(주의사항)

 

익히지 않은 계란 흰자 속에는 장내 비오틴 흡수를 방해하는 아비딘 성분이 있기 때문에 계란을 섭취 하실 땐 날것으로 섭취를 하기보단 익힌 후 섭취하시는 것을 권장드리며, 계란 노른자에는 콜레스테롤이 많이 들어 있기 때문에 과다 섭취가 동맥경화의 위험요인이 될 수 있으니 하루 1~3개 정도가 적당한 것 같습니다. 또한, 알레르기 환자나 아토피성 피부 질환이 있으신 분들께서는 되도록 계란 섭취를 금하는 것이 좋으며, 알레르기는 흰자가 주로 일으키므로 노른자부터 익혀 먹기 시작해서 체내에 적응력을 기르는 것이 좋은 방법인 듯합니다.

 

지금까지 계란 효능에 대해 설명드려봤는데요 다음에는 더 좋은 정보로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계란 효능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계란 효능 마침.

728x90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