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_kiya's

옥수수 효능 당뇨병 환자 조심 옥수수 수염차 만들기 본문

슬기로운_건강생활

옥수수 효능 당뇨병 환자 조심 옥수수 수염차 만들기

슬기로운_ 2022. 7. 12. 15:24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슬갑다 입니다. 오늘 주제는요

여름철 대표적인 간식 중 하나인 옥수수입니다.

 

옥수수 효능, 당뇨인들의 옥수수 먹는 방법 그리고 옥수수수염차를 만드는 방법을 설명드려 보도록 하겠습니다.

 

찐옥수수

 

 

우리가 흔하게 먹는 옥수수는 대부분이 찰 옥수수 인데요, 찰옥수수는 탄수화물, 단백질, 섬유질, 비타민, 항산화제 등의 영양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보라색이나 검은색의 찰옥수수에는 강력한 항산화제 역할을 하는 안토시아닌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고,

 

노란색의 찰옥수수는 일반 찰옥수수에 비해 눈 건강에 좋은 베타카로틴이 8배 이상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요즘엔 생으로 먹어도 단옥수수 품종인 초당옥수수가 인기인데요, 찰옥수수보다 당도가 2~3배 높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초당옥수수는 과일처럼 생으로 먹거나, 전자레인지나 에어프라이어를 활용하여 구워서 먹기도 하는데요, 아삭한 식감이 싫은 분들께서는 찰옥수수처럼 쪄서 먹기도 합니다.

 

옥수수주황

 

과일처럼 생으로 먹을 때는 옥수수 껍질을 모두 제거하고,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은 후 드시면 되시고, 전자레인지에 구워 드실 때에는 껍질 1~2장이 붙어있는 상태에서 3분정도 돌려 드시면 됩니다. 에어프라이어로 조리를 하실 땐 껍질을 모두 제거를 하신 후 180도 온도에서 20분 정도 익혀 드시면 맛있게 드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농촌진흥청에서는 옥수수를 삶아 먹는 것보단 쪄서 먹는 것을 추천하고 있다는데요 쪄서 먹게 되면 단맛도 더 우수하고 옥수수 특유의 풍미가 살아있어 더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또한 영양분 손실이 가장 적기도 합니다.

 

보통은 식품을 가열하면 영양소가 파괴되기 마련인데요, 옥수수는 가열하게 되면 특정 영양소가 크게 증가한다고 합니다.

 

국립의학도서관의 연구에 따르면 옥수수를 25분간 조리를 하였더니. 항산화 성분의 활성도가 높아지고 페룰산 함량이 500% 이상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페룰산이란 당뇨병을 퇴치하고, DNA와 세포를 보호하며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옥수수 껍질에 감싸져있다

 

그렇기 때문에 옥수수를 잘 이용한다면 당뇨병 간식으로도 이용할 수 있는데요, 하지만 탄수화물 함량이 높기 때문에 하루 섭취량을 지켜서 드셔야 한다는 점을 꼭 명심해야 합니다.

 

옥수수를 당뇨병 간식으로 이용하기 위해서는 건강상태에 따라 찐 옥수수의 경우 하루 1/2개에서 1개 정도 섭취를 하시는 것이 좋다고 봅니다.

 

혹은 첨가물이 전혀 들어있지 않은 팝콘의 경우에는 하루 섭취량으로 종이컵으로 1컵 정도가 적당하다고 봅니다.

 

이 이상 섭취하게 된다면 혈당 부하 지수가 높아지기 때문에 혈당 관리에 악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다양한 색감의 옥수수
옥수수일러스트
햇빛 아래 옥수수

 

옥수수 효능 인체 염증수치 줄일 수 있다

 

인체의 염증은 건강의 많은 문제를 발생시키게 되는데요 옥수수의 함유된 식물화합물이 항염증 효능을 하여 염증으로부터 신체를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여러가지 색의 옥수수에는 안토시아닌, 케르세틴, 나린제닌, 루테인 등의 항산화제가 함유되어 있어서

 

유전자와 세포 손상을 억제하는 효능을 합니다. 그리고 옥수수에는 설사와 변비, 피로감, 포만감, 염증과 같은 인체의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글루텐이 포함되어 이 있지 않습니다.

 

옥수수 한 개에는 약 10g 수용성 섬유질이 다량으로 포함되어 있는데요, 이 섬유질은 소화기 문제를 개선하는 것에 좋고, 내장지방을 제거하는데 큰 효과가 있습니다. 탄수화물이 많아 다량으로 섭취하면 살이 찔 수 있지만, 하루 섭취량을 지켜 드신다면 체중감량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옥수수수염
옥수수수염2
아이가 옥수수를 먹고있다.

자 그러면 옥수수수염차는 어떻게 만드는 걸까요?

옥수수수염을 따로 모아놓은 후 이물질을 제거하기 위해 깨끗하게 씻어줍니다.

그리고 물기를 제거한 다음 건조를 해주시면 되는데요

 

건조기에 넣어 말려도 매우 좋지만 햇볕에 말리면 영양소가 더욱 높아진다고 하니 햇볕에 말려주는 것을 추천합니다.

 

말린 옥수수 수염을 적당한 크기로 잘라준 후 약한 불에 진한 갈색이 될 때까지 볶아주면 완성입니다.

 

옥수수는 여성들의 빈혈을 예방하는 것에 좋은데, 몸에서는 새로운 적혈구를 생성하기 위해 철분과 엽산이 필요합니다.

 

그러한 철분은 옥수수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에 빈혈을 예방하는 것에 도움이 됩니다.

만약 식단에 옥수수를 포함시킨다면 여성이나 어린 분들에게 철분을 보충하는데 좋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눈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옥수수 근접사진

 

 

백내장이나 황반변성과 같은 노화로 인한 안과 질환을 예방하는 것에 좋은데요 옥수수에 함유되어 있는 루테인과 제아잔틴 성분이 활성산소로 인한 세포 손상을 막고, 망막에 존재하는 황반을 보호하는데 좋은 역할을 합니다.

 

지금까지 옥수수 효능에 대해 설명을 드려보았는데요 도움이 되셨을까요? 다음에는 옥수수 효능보다 더 좋은 글로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 옥수수 효능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옥수수 효능 마침

728x90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