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_kiya's

도라지 효능 8가지 과다 섭취는 독 본문

슬기로운_건강생활

도라지 효능 8가지 과다 섭취는 독

슬기로운_ 2022. 7. 13. 13:57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슬갑다입니다. 오늘은 도라지 효능에 대해 설명을 드려보려고 하는데요, 오래된 도라지는 산삼보다 낫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도라지에는 우리 몸에 유효 성분이 풍부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실제 동의보감에 도라지에 관한 기록이 278종이나 될 정도로 약효와 효능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특히 도라지에 함유된 사포닌은 호흡기 질환에 탁월한 효능을 발휘하며 도라지 특유의 씁쓸한 맛과 향으로 비빔밥, 무침, 삼계탕, 제사음식 등 다양한 요리에 활용될 뿐 아니라 즙이나 차 등의 건강 기능 식품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지금부터 도라지 효능 8가지에 대해 말씀드려보겠습니다.

흙 묻은 도라지

도라지 효능 1, 기관지 건강

 

도라지에 함유된 사포닌은 기관지 점액 분비를 촉진하고 점막을 튼튼하게 만드는 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기침이나 가래, 천식 등의 기관지 질환에 좋은 도움이 됩니다. 더불어, 도라지에는 이눌린과 비타민도 풍부하여 목감기 및 기관지 건강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환절기나 추운 겨울 도라지를 잘게 썰어 차로 끓여 마시면 호흡기 질환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물로 씻은 도라지

도라지 효능 2, 면역력 강화

 

도라지에는 트립토판, 아르기닌 등의 아미노산이 풍부하기 때문에 체내 면역세포를 활성화시키고 기관지염 등의 환절기에 노출되기 쉬운 질병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도라지에 함유된 사포닌, 비타민c 등의 항산화 성분이 면역력 강화에 효과가 좋기 때문에 감기 등의 잔병치레 예방에도 효과적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씻은 도라지

도라지 효능 3, 혈관 건강

 

도라지에 함유된 사포닌, 이눌린 성분은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 농도를 감소시키는 효과가 뛰어나기 때문에, 고혈압, 동맥경화, 심근경색 등의 혈관질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도라지에 함유된 불포화 지방산은 혈압을 안정시키고, 혈액 순환 개선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혈관 건강에도많은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손질 과정

 

도라지 효능 4, 항암효과

 

도라지에 함유된 사포닌과 이눌린 성분은 과산화지질을 분해하고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해 암세포가 발생하고 증식되는 것을 억제하며, 진통을 완화하는 플라티코딘D 성분도 다량 함유돼 있어서 오십견 등의 통증을 줄여줄 뿐만 아니라 항암 작용까지 지니고 있습니다.

 

특히, 호흡기 질환과 폐 질환 치료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진 도라지는 예로부터 한약재로 사용을 했을 정도로 우수한 효능을 가지고 있으며 최근에는 사포닌 성분이 항암제 혹은 면역 보조제로서 종양세포에 다양한 효과를 낸다고 하네요

 

도라지오일

 

도라지 효능 5, 뼈 건강

 

도라지에 함유된 칼슘은 어린아이들의 성장발육에 좋을 뿐 아니라, 노년층의 뼈를 강화하고 골다공증 예방에 좋으며 류머티즘 관절염과 같은 관절 통증 완화에도 도움이 됩니다.

 

더불어, 인체 내 철분 부족으로 생길 수 있는 빈혈, 특히 출선 여성이나 그 외 여성분들의 빈혈 증상에 도라지를 섭취하면 부족한 철분 보충으로 인해 빈혈 개선과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접시 위 도라지

 

도라지 효능 6, 당뇨 예방

 

도라지에 함유된 각종 식이섬유와 사포닌은 음식을 섭취한 후 소화 흡수하는 과정에서 생기는 혈당 상승 억제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당뇨 위험이 있거나 혈당 조절에 어려움이 있는 분이라면 도라지를 꾸준히 섭취하게 된다면 증상 개선과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도라지에 함유된 이눌린 성분은 장내 효소로 소화되지 않기 때문에 장을 통과하면서 혈당 상승을 지연시키는 작용을 하며, 당뇨와 관련이 깊은 췌장의 기능을 돕는 작용을 해 당뇨병 및 급성 당뇨 증상 개선과 예방에도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바구니에 손질, 손질안된 도라지

 

도라지 효능 7, 노화방지

 

도라지에는 사포닌, 폴리페놀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노화의 주범인 활성산소 제거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피부 재생 및 노화방지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도라지에 함유된 비타민c는 피부 미용에 도움이 되며 도라지의 사포닌 성분은 피부와 모공에 축적된 오염물질을 제거하는 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아토피 피부염이나 기미 제거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더불어 치매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주의사항

 

소화 기능이 약한 사람이 도라지를 과하게 섭취하게 되면 소화 능력이 더 감소될 수 있으니 소화기능이 약하시다면 과다 섭취는 피하는 것이 좋으며

 

도라지에 함유된 사포닌 성분이 적혈구를 파괴하는 용혈 작용을 하기 때문에 혈전 용해제나 항응고제 성분의 약을 복용 중이시라면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한, 도라지는 독성을 가진 약초이기 때문에 장기간 섭취 시 구토나 소화 불량, 발한, 불안 증상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니 특히 껍질에 독성물질이 많으므로 껍질은 꼭 제거하고 물에 담갔다가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오늘 도라지 효능에 대해 설명을 드려봤는데요, 다음에는 더 좋은 정보로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 도라지 효능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도라지 효능 마침

728x90
반응형
Comments